Development/WinUI3

MS에서 적극적으로 밀고 있는 WinUI3에 대해 알아보자

dokevee 2022. 8. 30. 09:32

WinUI 3.0(Project Reunion)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는 지난 2020년 Build 2020 개발자 포럼에서 Project Reunion이라는 이름의 프로젝트를 처음 발표하였다.

 WinUI3는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며 Visual Studio 2019 Preview버전에서 베타 테스트를 거쳐 현재 Visual Studio 2022에 정식으로 업데이트가 되어 있다.

그럼 WinUI3가 어떻게 달라졌는 지 간단히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WinUI 2.0

아래는 기존 WinUI 2.0 환경이다.

WinUI 2.0을 사용하면 UWP만 제작할 수 있고, Win32 API의 강력한 기능은 전혀 사용할 수가 없다.

다양한 OS에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구축하려다 보니 Windows에 특화된 Win32 API는 숨길 수 밖에 없는 고육지책이었던 듯 하다.

역으로 Win32 Application(Windows Forms/WPF) 에서 UWP를 사용할 수 있도록 XAML Islands 기술을 마련을 하였으나 여러가지 제약이 많다.

WinUI 2 플랫폼

 

WinUI 3.0

다음은 WinUI 3.0을 살펴 보겠다.

WinUI 3 플랫폼

 

가장 눈에 띄는것은 Win32로의 인터페이스 확장이다.

WinUI 3.0을 사용하면 기존에 막혀있던 Win32 API를 사용할 수가 있다.

 

두번째로 Windows라는 네임스페이스가 Microsoft로 변경되었다는 점.

더이상 UWP UI디자인 킷이 윈도우즈의 것이 아니라는 의미이며, 이제부터 이 패키지들은 Nuget으로부터 설치가 된다.

 

UWP의 기능강화 + Win32 API 결합 + MS의 강한 의지

앞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WinUI 3에 힘을 싣는 만큼 개발자들도 미리 준비를 한다면 수요가 많아질 때 빛을 보리라 생각한다.

 

현재 Microsoft Store Apps에서 WinUI 3 Gallery를 배포중이다.

해당 앱을 설치하면 WinUI 3으로 만든 샘플을 다운로드하여 WinUI3의 각종 컨트롤들을 미리 살펴 볼 수 있다.